# 삼국지 모의전투 2
# 삼국지 모의전투 유기체서버 네오(Neo)
- 기간: 2011~2016
- 기술: php, mysql, jquery
삼모전 운영을 접은지 2년정도 흘렀을 때. 개인적으로도 힘들었던 기간이 지나고 조금씩 여유를 찾아가게 되면서 다시 삼모전 운영에 대한 생각이 떠올랐다. 그래서 다시 재개한 프로젝트.
기존 프로젝트를 래핑해서 멀티 서버를 선택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 기존같은 공백지에 유저들만 활동하는 체섭.
- NPC들이 등장하며 유저들이 NPC를 플레이 할 수 있는 퀘섭.
- NPC들이 등장하지만 유저는 유저로만 플레이 가능한 풰섭.
- 신규 버전의 오픈 베타 테스트를 위한 퉤섭.
- 클로즈 테스트를 위한 훼섭.
세력도와 중원 정세가 표현된다.
NPC모드에 추가로 빙의모드를 개발했고, 또다른 매력으로 퀘섭도 굉장히 인기가 있었다. 아마도 다른 삼모에서 존재했던 실제 장수를 선택하는 모드와 비슷햇을것이다. 토너먼트같은 다른 삼모전에 없는 독창적 기능도 들어갔었고. 연감이라고 해서 턴마다 지도와 로그를 기록해서 언제든 볼 수 있게 한 기능도 다른 삼모전엔 없는 특별한 기능이었다.
일기토 월드컵 정도 되겠다.
이때 소스가 약 7만~10만 라인이었는데, 초기 알파버전에 비하면 수십 수백배의 규모가 되었다. 2014년 정도 부터는 결혼과 육아등으로 운영을 하기 쉽지 않아졌고, 거의 방치상태로 2016년까지 운영을 해왔다. 방치상태에서 유저들의 이탈이 가속화 되었고 나도 더이상 운영에 의미를 두기 어려워서 결국 사이트 폐쇄를 결정하였다.
2018년 현재에는 오픈소스화 하여 다른 분이 다른 곳에서 운영 및 유지보수하고 있다. 2년이나 흘렀음에도 역시 매니아들이 북적북적 찾는 공간이 되었다. 역시 삼모전의 매력은 출중하다.
내 인생에서 매우 큰 영향을 끼쳤던 삼모전. 이제 소스가 너무 낡아서 다시 잇기는 어려울것 같고 추억으로 남겨야겠다. 다른 분이 운영하는 삼모를 바라보는 것도 색다른 재미가 있긴 하다.
← 무역왕 삼국지 모의전투 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