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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인당 1계정의 법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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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상 웹게임 다룰때마다 고민하게 되는 부분인데, 좋은 글이 있어서...
1인 1계정의 3요소랄까?
- 계정 생성: 이메일, 문자인증등으로 계정 생성 자체를 제한...
- 계정 생성시 초기 자원: 생성만으로 얻는 이득이 없도록...
- 계정간의 자원 거래: 거래를 없애던지 어뷰징 안될정도의 제한...
최소한 3개중 1개의 요소에 제한이 가해져야만 어뷰징을 해결할 수 있다.
몇가지 옵션을 정리해보면.
- IP를 기반으로 계정을 파악하는건 옛날 PC시절은 어느정도 효과가 있었으나 스마트폰 시기엔 전혀 맞지 않다. IP도 수시로 바뀌고...
- 문자나 이메일 인증은 꽤 효과적이나 가입이 번거롭다는 단점이 있다. 문자가 더 확실히나 비용이 든다.
- 천원 정도를 받자. 결제 연동이 필요하고 천원 아까워서 안하는 사람이 대다수일거고 매니아는 만원이라도 투자해서 10계정 만들것이다.
- 거래에 시간x금액 제한을 둬서 어뷰징을 막는다기보다 큰 부당이득을 제한하는 방법.
사실 얼굴이나 지문을 찍는다든지 주민번호나 여권번호같은 수단이 아니라면 원천적으로 방지할 수 있는 방법은 없다.
적당한 옵션으로 조절하는 수밖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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