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생활 데이터 차트 앱

# 개요

  • 이름: ThingChart
  • 기간: 2017
  • 기술: Android Java, Realm DB, Retrofit2, MPAndroidChart

# 총평

생활 데이터 기록 프로젝트에서 사용하기 위해 만든 앱.

처음으로 제대로 만들고 앱스토어 배포까지 해본 앱이다. 안드로이드 실습해볼겸 해서 만들어보았다. IoT 데이터를 Thingspeak 사이트로 저장하고, Thingspeak 차트를 조회하는 앱이 있긴 한데 기능이 원하는게 없어서 직접 만들어 보았다.

DB도 SQLite를 쓰지 않고 Realm을 써봤는데 나쁘지 않았다. ORM 같은 추상화 계층으로 다루게 되있더라.

RESTful 라이브러리는 당시 가장 인기 있었던 비동기형인 Retrofit2을 썼다.

기능이 단순한 만큼 퀄리티를 꽤 높일 수 있었다. 한국보다 오히려 독일 미국 사용자가 많았다. 애초에 내가 쓰려고 만든 거고, 대상 유저가 많지 않아서 광고 수입이나 유지보수를 계속 하기엔 무리가 있었다. 기능 추가야 몇가지 아이디어가 있었지만 ROI가 안되므로... 아무래도 활용 분야가 안드로이드로 제한되다보니 내가 원하는 방향은 아니었다. 그래도 안드로이드 실습 제대로 해볼 수 있었다.

안드로이드에 대해 느낀점은 아무래도 CPU보다는 네트워크나 UI쪽 처리가 많아서 비동기 라이브러리나 스레드를 섞어 쓰게 되었다. 그러다보니 동기와 비동기 모델이 섞여서 굉장히 불편하고 버그 잡기가 쉽지 않았다. Java9이 적용되어서 람다식이나 스트림 API를 사용하는 쪽으로 전환되어야 좀 나아질 것 같았다.

최종 수정: 2019-1-3 13:51:40